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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즈4블록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문제 풀이
문제에서 시키는 조건대로 구현을 하면 되는 문제이다. 이런 구현을 위주로 하는 문제들은 딱히 다른 조건들 보다는 구현에만 성공하면 문제를 통과한다. 처음에 이 문제를 풀때는 어렵게 생각해서 시간이 좀 걸렸다.
처음에 생각한 풀이는 열을 검사한 후에 터트려야 하는 문자들을 제외한 문자들을 모아서 새로운 문자열을 만들고 다시 board 배열에 넣어주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다가 for문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서 직관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터트려야 할 위치를 체크하는 m x n checked 변수 설정
2. 모든 문자를 체크하며 같은 캐릭터가 있는 위치를 체크(1)
3. 체크한 checked 배열에서 터트려야 할 문자가 있는지 체크
-> 없으면 리턴
4. 터트려야할 문자를 없애고 내리기
5. 1~4 반복
def check(i,j, board):
c = board[i][j]
if c == '.':
return False
if c == board[i][j+1] and c == board[i+1][j] and c == board[i+1][j+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solution(m, n, board):
answer = 0
# 전처리
for i in range(len(board)):
board[i] = list(board[i])
while True:
checked = [[0] * n for _ in range(m)]
# 같은 캐릭터 체크
for i in range(m-1):
for j in range(n-1):
if check(i,j,board):
checked[i][j] = 1
checked[i+1][j] = 1
checked[i][j+1] = 1
checked[i+1][j+1] = 1
# 터트려야하는 문자(1) 체크
cnt = 0
for data in checked:
cnt += data.count(1)
# 없으면 종료
if cnt == 0:
break
answer += cnt
# 터트리고 내리기
for j in range(n):
for i in range(m):
if checked[i][j] == 1:
x, y = i, j
while x >= 0:
if x == 0:
board[x][y] = '.'
break
else:
board[x][y] = board[x-1][y]
x = x - 1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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