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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점프와 순간 이동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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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문제 풀이

해당 문제는 어떤 지점에서 순간이동을 했을 때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을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거리만큼의 거리를 순간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수 부터 내려오며 순간이동 할 위치를 찾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5000인 경우

 

5000 -> 2500 -> 1250 -> 625(1) -> 312 -> 156 -> 78 -> 39(1) -> 19(1) -> 9(1) -> 4 -> 2 -> 1(1)
 

목표 숫자(Target)에서 2씩 나누며 순간이동 할 위치를 찾는다. 만약 2를 나눈 위치가 홀수인 경우 1칸을 이동하여 점프해야한다. 즉 312에서 순간이동을 하면 624의 위치가 오는데 625의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1칸 이동해야한다. 따라서 홀수가 나온 경우 1씩 더해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def solution(n):
    ans = 0

    while True:
        if n == 1:
            ans += 1
            break
        else:
            if n%2 == 0:
                n = n / 2
            
            else:
                ans += 1
                n = (n-1) / 2

    return 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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